UX리서치
- 제품에 대한 시장의 반응 및 선호도를 조사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사용자들의 행동과 태도를 관찰하고 문제 해결방법의 근거를 찾아서 실질적인 해법을 찾는 것을 의미
UX리서치 방법
- 정성적 리서치 -> Why?
ex) 사용자 인터뷰, 포커스 그룹 인터뷰, 필드 스터디
사용자의 목표와 동기를 찾아내어 제품을 결정하고 개발할 때 중요한 데이터를 만듦
** 디자인에서 이루어지는 조사
- 정량적 리서치 -> How many? How much?
ex) A/B테스트, 사용자 설문, 웹로그 분석
구매패턴과 제품 구매의사에 초점을 맞추어 영업 판매에 중요한 데이터를 만듦
** 마케팅에서 이루어지는 조사
페르소나(Persona)
어원 : 그리스 어원 "가면"을 나타내는 말로 "외적 인격" 또는 "가면을 쓴 인격"을 뜻함
실제 사용자들의 행동 패턴과 특징을 수집하여 만들어진 주요 고객을 대표하는 특정 인물
* 철저하게 데이터 분석 및 시장조사를 통해 근거있는 설정을 해야함
ex) 20대 -> 김철수, 29세, 남성, 차량보유, 미혼, 서울거주
페르소나 만들기
가정
- 새로운 여행서비스를 기획
- 우리 서비스는 고객에게 맞춤형 여행정보를 제공하는 구독서비스를 제공해주려고 함
- 단순 구독서비스를 넘어서, 다양한 여행자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서비스를 목표로 함
ex)
사용자 여정 지도(Customer Journey Map)
정의
- 고객 또는 잠재고객이 회사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거치는 프로세스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
장점
- 고객의 동기(motivation), 즉 고객의 니즈(needs) 그리고 고충(pain point)을 파악할 수 있음
- 고객 중심의 사고방식을 전개할 수 있음
- 서비스 개선의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음
- 새로운 타겟이 될 만한 고객층을 발굴할 수 있음
이미지 출처
https://www.edrawsoft.com/kr/diagram-tutorial/how-to-create-customer-journey-diagram.html
'PM - 서비스 기획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서비스 기획 프로세스 (39) | 2024.07.01 |
---|---|
UI/UX의 이해 (54) | 2024.04.17 |
A/B테스트 - 사용자 & 서비스 분석 (49) | 2024.04.1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