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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M - 서비스 기획

UX리서치, 페르소나(persona), 저니맵(journey map) - 사용자 & 서비스 분석

by BeomBe 2024. 4. 15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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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X리서치

- 제품에 대한 시장의 반응 및 선호도를 조사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사용자들의 행동과 태도를 관찰하고 문제 해결방법의 근거를 찾아서 실질적인 해법을 찾는 것을 의미

 

UX리서치 방법

- 정성적 리서치 -> Why?

ex) 사용자 인터뷰, 포커스 그룹 인터뷰, 필드 스터디

사용자의 목표와 동기를 찾아내어 제품을 결정하고 개발할 때 중요한 데이터를 만듦

** 디자인에서 이루어지는 조사

 

- 정량적 리서치 -> How many? How much?

ex) A/B테스트, 사용자 설문, 웹로그 분석

구매패턴과 제품 구매의사에 초점을 맞추어 영업 판매에 중요한 데이터를 만듦

** 마케팅에서 이루어지는 조사

 

페르소나(Persona)

어원 : 그리스 어원 "가면"을 나타내는 말로 "외적 인격" 또는 "가면을 쓴 인격"을 뜻함

실제 사용자들의 행동 패턴과 특징을 수집하여 만들어진 주요 고객을 대표하는 특정 인물

* 철저하게 데이터 분석 및 시장조사를 통해 근거있는 설정을 해야함

ex) 20대 -> 김철수, 29세, 남성, 차량보유, 미혼, 서울거주

 

페르소나 만들기

가정

  • 새로운 여행서비스를 기획
  • 우리 서비스는 고객에게 맞춤형 여행정보를 제공하는 구독서비스를 제공해주려고 함
  • 단순 구독서비스를 넘어서, 다양한 여행자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서비스를 목표로 함

ex)

출처 - 패스트캠퍼스 - 서비스 기획 PM 완주반

 

사용자 여정 지도(Customer Journey Map)

정의

- 고객 또는 잠재고객이 회사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거치는 프로세스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

 

장점

  • 고객의 동기(motivation), 즉 고객의 니즈(needs) 그리고 고충(pain point)을 파악할 수 있음
  • 고객 중심의 사고방식을 전개할 수 있음
  • 서비스 개선의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음
  • 새로운 타겟이 될 만한 고객층을 발굴할 수 있음

출처 - https://www.edrawsoft.com/kr/diagram-tutorial/how-to-create-customer-journey-diagram.html

이미지 출처

https://www.edrawsoft.com/kr/diagram-tutorial/how-to-create-customer-journey-diagram.html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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